HOME > BOARD > 수강후기
대한민국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상 수상

Deutsch-Institut
김범식독일어학원 BSK
수강후기

다양한 강좌개설, 최상의 교육 서비스, 교육청 정식 등록 독일어학원!
Telc B1(ZD), B2 시험 공식시행처
이름 김수현 이메일 4785105@naver.com
작성일 2020-03-06 조회수 1102
파일첨부
제목
서미은 선생님의 핵심문법, 초급독해 수강 후기 (강추!)
안녕하세요 저는 지난해 8월 왕초보 반을 시작으로 독일어 공부를 처음 시작한 수강생입니다. 

9,10,11월 3개월동안 동사문장,명사문장 문법 / 회화 수업을 쭉 따라가다가, 12월부터 2개월 간 초급독해 수업을 듣게 되면서 서미은 선생님을 처음 만나뵙게 되었습니다.

사실 초급독해 수업은 개인적으로 '수강하길 정말 잘 했다' 라는 느낌을 가장 많이 받은 수업이기 때문에 가장 추천드립니다.

처음에 수업을 들을 때 제 상황은 첫 3개월간 초급 수준의 문법과 회화는 대충 훑은 것 같은데, 사실 아직도 성,수,격에 따른 형용사 변화나 부정관사, 정관사 어미변화를 
재빠르게 캐치하지 못했고, 특히 문장의 구조를 쪼개어 보는 힘이 많이 부족한 상태였습니다. 그냥 아는 단어 중심으로 알음알음 대충 이런 뜻이겠거니 알아보는 정도였어요.
수업이 진행되는 방식은 보통 한 지문에 15문장 이내인데 이를 해석하고 문법적인 요소를 살펴봅니다. 부수적으로 나눠주시는 유인물을 통해서 연습문제를 풀어보면서 지문에 나왔던 문법적인 부분을 한번 더 연습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지문에 있는 단어에 한하여 매번 단어시험 또한 있습니다. 
그리고 월말 3회차분의 수업은 학생들이 스스로 지문 해석을 하게 되는데요, 때문에 독해를 열심히 준비해와야 하고, 수업 때 선생님께서 잘못된 부분은 바로잡아주십니다.
초급독해 수업의 장점첫째 선생님과 학생의 상호소통이 굉장히 큰 수업입니다. 다르게 이야기 하자면 본인의 부족한 부분을 그 어떤 수업보다 잘 드러나게 해주십니다.. 그런데 절대 단점이 아니에요. 이러한 점이 부담으로 느껴지는 분들도 계실테지만 본인의 발전을 위해서는 무엇이 부족한지 파악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를 깨닫게 해주시는 것에 대해서도 저는 정말 감사했어요. 일단 처음에 학생은 문장을 소리내서 읽어야 하고 발음이 틀리면 선생님께서 바로잡아주시구요. 저처럼 짧은 문장만 읽어봤던 학생이라면 초급독해에서 마주치는 문장과 단어들이 생각보다 길기 때문에 읽는 연습도 또 새로운 도전이에요..
또한 한 문장 한 문장을 분석할 때 그 문장의 동사, 시제는 무엇인지 등등 문법적 요소에 대해서 늘 질문을 주십니다. 대답을 해야 하는데 모른다면 물론 선생님께서는 그때 그때 친절하게 설명해주시는데요, 본인도 그 부분에 대해서 다시금 들여다보기도 하면서 늘게 되는 것 같아요. 
둘째는 단어량 확보인 것 같아요. 그동안 못 봤던 많은 단어들을 접하게 됩니다. 교통, 취미, 직업, 자연 등등 많은 주제를 다루면서 그동안 문법이나 회화 수업에서 보기 어려웠던 단어들을 아주 많이 접했는데, 이게 B1 준비반으로 넘어오면서 꽤 도움이 되었다고 느낀 적이 많았습니다.
셋째는 문장 구조를 보는 힘이 생겨요. 사실 저는 이 수업의 주된 목적이 문장을 처음 보았을 때 주어동사가 어디에 있는지와 시제가 무엇인지를 찾아내는 훈련을 하는 것이라고도 생각합니다. 대충 뜻이 이렇겠거니- 하고 어물쩡 문장을 해석하는 버릇을 단단히 고쳐주는 수업이라고 생각해요.. 선생님께서 어떤 문장을 마주쳐도 항상 동사와 시제가 무엇이냐고 물어보시기 때문에.ㅎㅎ


이렇게 12월 첫 한 달을 초급독해 수업을 들어보면서 아직 문법적으로 보강해야 할 부분이 많다고 느껴 그 후로 2개월간 핵심 문법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핵심 문법 수업이 진행되는 방식은 그날 배우게 될 문법적인 요소에 관한 수업을 듣고 교재의 연습문제를 풀어보는 식으로 진행됩니다. 남은 문제는 숙제로 내주시는데, 다음 번 수업 시작 때 같이 맞춰보게 됩니다. 각 회차별로 요점이 정리된 핸드아웃을 나눠주시는데, 그때 그때 숙제로 내 주시는 연습문제와 연관성이 굉장히 커서 밀리지 않고 한회 한회 숙제를 하다 보면 모든게 착착 맞아떨어진다는 느낌이 강해요. 그래서 연습문제풀이 숙제를 미루지 않고 따라가는게 정말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숙제를 못했어도 수업 전에 버스에서라도 한번 보고 들어가세요.. 숙제 못했다고 문제 풀이 시간에 손을 놓고 있으면 전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복습할 소오오중한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제가 몇번 그랬어요..후회..)

핵심 문법 수업의 장점은 무엇보다도 저처럼 기초 문법 수업을 듣고 나서 부족한 부분을 다시금 보강할 기회를 주는 수업이라는 것이에요! 사실 저처럼 독일어를 정말 처음 접한 분들은 정관사, 부정관사, 명사의 성, 어순 등 굉장히 이질적인 컨셉이 많다고 생각해요..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아무것도 아니지만 사실 처음 명사문장, 동사문장 수업을 들었을 때는 선생님의 잘못이 아니라 정말 온전히 제가 받아들이는 것의 문제로.. 형용사 변화 부분이나 문장 어순이나.. 어렵다고 느꼈던 부분은 부끄럽지만 수업을 완벽히 이해하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핵심 문법 수업에서는 선생님이 설명해주시는 것에서는 99퍼센트는 다 이해하고 짚고 넘어갔다고 자부합니다. 그런데 어느정도는 이해를 못하고 까먹고 넘어갔었던 예전의 과정이 있었기 때문에 이번에는 제대로 이해하게 되었다고 생각해서, 모든 과정이 의미있었다고 생각해요..! 둘째로 개념다지기와 문제풀이의 비율이 잘 맞춰진 수업이기도 합니다. 숙제 포함해서 굉장히 많은 문제를 풀어보게 되거든요. 문법 수업이라고 해서 핵심만 짚고 넘어가는게 아니라 많은 문제를 접함으로써 응용력도 기를 수 있어요.

사실 서미은 선생님께 올 2월 B1준비반 수업도 들었는데, 글이 이미 너무 길어져서..^^ 베아인스 수업 그리고 지금까지 들었던 다른 수업에 대한 후기는 나중에 또
남길게요! <3 그리고 저는 우리 학원에서 독일어를 처음 접하게 되어서 너무너무 기뻐요 선생님들 다 너무 친절하시고 감사했습니다.~~!!
이전글 Geothe B2 대비반(장은실 선생님) 수강후기
다음글 이남새 선생님 작년10월 FLEX대비반 수강 후기입니다!